[프로그래머스 Level.2] 게임 맵 최단거리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Java)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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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 게임 맵 최단거리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 answer |
[[1,0,1,1,1],[1,0,1,0,1],[1,0,1,1,1],[1,1,1,0,1],[0,0,0,0,1]] | 11 |
[[1,0,1,1,1],[1,0,1,0,1],[1,0,1,1,1],[1,1,1,0,0],[0,0,0,0,1]] | -1 |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나의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int[] dx = {-1, 1, 0, 0}; //좌우상하
int[] dy = {0, 0, 1, -1}; //좌우상하
boolean[][] visited;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answer = 0;
visited = new boolean[maps.length][maps[0].length];
answer = bfs(0, 0, maps);
return answer;
}
public int bfs(int x, int y, int[][] maps)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x, y, 1));
visited[x][y] = true;
while(!q.isEmpty()) {
Node node = q.poll(); // 현재위치
if(node.x == maps.length-1 && node.y == maps[0].length-1) // 현재위치가 목표지점이면 종료
return node.cost;
for(int i=0; i<4; i++) {
int nx = node.x + dx[i];
int ny = node.y + dy[i];
if(nx >= 0 && ny >= 0 && nx < maps.length && ny < maps[0].length) {
if(!visited[nx][ny] && maps[nx][ny] == 1) {
q.offer(new Node(nx, ny, node.cost+1));
visited[nx][ny] = true;
}
}
}
}
return -1;
}
class Node {
int x;
int y;
int cost;
Node(int x, int y, int cost) {
this.x = x;
this.y = y;
this.cost = cost;
}
}
}
풀이
- 시작점에서 목표지점까지의 최단거리를 구하는 문제이므로 전형적인 너비 우선 탐색 bfs 문제이다.
- 우선 x좌표, y좌표, 이동 거리를 갖는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Node 클래스를 생성하고 방문했던 좌표를 체크하기 위해 maps와 크기가 같은 boolean 형의 2차원 배열 visited와 좌표를 상하좌우로 한 칸씩 움직이기 위해 int형 배열 dx, dy를 생성한다.
- 그리고 본격적인 시작점 (0, 0) 에서 시작하여 도착점 (maps.length-1, maps[0].length-1)에 최단거리로 도착하는 경우를 구하는 bfs 메소드를 구현하면 된다.
- Node 객체를 선언 타입으로 하는 큐를 생성하고 시작점 좌표와 이동 거리에 처음 좌표도 포함하기 때문에 cost를 1로 하여 x=0, y=0, cost=1로 하는 Node를 넣어주고 시작점을 방문했으니 visited[0][0]을 true로 한다.
- 그리고 이제 큐가 빌 때까지 while문을 돌린다.
- 큐에서 현재위치 정보인 Node를 꺼내고 이 위치가 목표지점이라면 현재까지 이동 거리인 cost를 리턴한다.
- 목표지점이 아니라면 현재위치에서 for문을 돌리면서 상하좌우로 이동하면 된다. 상하좌우로 이동했을 때 좌표를 벗어나지 않고 방문했던 좌표가 아닌지 확인한다. 그리고 문제에 주어진 것처럼 maps 값이 1인 곳만 움직일 수 있으니 maps 값이 1인지 확인한다. 모든 조건을 만족한다면 이동할 수 있는 좌표가 되므로 이동한 좌표와 한칸 움직였으니 cost를 현재 이동 거리 + 1로 하는 Node를 큐에 넣고 이동한 좌표의 visited를 true로 한다.
- 이렇게 반복문을 진행하면 큐에는 cost가 1인 경우의 위치가 먼저 쌓이고 그 다음에 2인 경우의 위치가 쌓이고 그 다음에 3인 경우의 위치 ... 이렇게 쌓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목표지점에 도착할 때의 cost가 가장 낮게 되므로 가장 먼저 현재위치가 도착점일 때 cost를 리턴하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