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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2] 양궁대회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Java)

[프로그래머스 Level.2] 양궁대회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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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2] 양궁대회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Java)

2023. 1. 19. 16:41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92342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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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 양궁대회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2. 점수를 계산합니다.
    1.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2.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3.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 info의 길이 = 11
    • 0 ≤ info의 원소 ≤ n
    • info의 원소 총합 = n
    • info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있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1입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n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총합 = n (꼭 n발을 다 쏴야 합니다.)
    • return할 정수 배열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과 [2,1,0,2,0,0,0,2,3,0,0]를 비교하면 [2,1,0,2,0,0,0,2,3,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과 [9,0,0,0,0,0,0,0,1,0,0]를 비교하면[9,0,0,0,0,0,0,0,1,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n info result
5 [2,1,1,1,0,0,0,0,0,0,0] [0,2,2,0,1,0,0,0,0,0,0]
1 [1,0,0,0,0,0,0,0,0,0,0] [-1]
9 [0,0,1,2,0,1,1,1,1,1,1] [1,1,2,0,1,2,2,0,0,0,0]
10 [0,0,0,0,0,0,0,0,3,4,3] [1,1,1,1,1,1,1,1,0,0,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결과
10 2 3 라이언이 10점 획득
9 1 2 라이언이 9점 획득
8 1 0 어피치가 8점 획득
7 1 0 어피치가 7점 획득
6 0 0  
5 0 0  
4 0 0  
3 0 0  
2 0 0  
1 0 0  
0 0 0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5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19점입니다. 4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더 큰 점수 차로 우승할 수 있습니다.

 

과녁 점수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결과
10 2 0 어피치가 10점 획득
9 1 2 라이언이 9점 획득
8 1 2 라이언이 8점 획득
7 1 0 어피치가 7점 획득
6 0 1 라이언이 6점 획득
5 0 0  
4 0 0  
3 0 0  
2 0 0  
1 0 0  
0 0 0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7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23점입니다. 6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따라서 [0,2,2,0,1,0,0,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라이언이 10점을 맞혀도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언은 우승할 수 없기 때문에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결과
10 0 1 라이언이 10점 획득
9 0 1 라이언이 9점 획득
8 1 2 라이언이 8점 획득
7 2 3 라이언이 7점 획득
6 0 0  
5 1 2 라이언이 5점 획득
4 1 0 어피치가 4점 획득
3 1 0 어피치가 3점 획득
2 1 0 어피치가 2점 획득
1 1 0 어피치가 1점 획득
0 1 0 어피치가 0점 획득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0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39점입니다.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결과
10 0 1 라이언이 10점 획득
9 0 1 라이언이 9점 획득
8 1 2 라이언이 8점 획득
7 2 0 어피치가 7점 획득
6 0 1 라이언이 6점 획득
5 1 2 라이언이 5점 획득
4 1 2 라이언이 4점 획득
3 1 0 어피치가 3점 획득
2 1 0 어피치가 2점 획득
1 1 0 어피치가 1점 획득
0 1 0 어피치가 0점 획득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3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42점입니다. 이 경우도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경우와 두 번째 경우를 비교했을 때, 두 번째 경우가 두 경우 중 가장 낮은 점수인 4점을 더 많이 맞혔기 때문에 [1,1,2,3,0,2,0,0,0,0,0]이 아닌 [1,1,2,0,1,2,2,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는 경우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가장 많이 맞힌, 10~3점을 한 발씩 맞히고 나머지 두 발을 0점에 맞히는 경우인 [1,1,1,1,1,1,1,1,0,0,2]를 return 해야 합니다.

 


제한시간 안내
  • 정확성 테스트 : 10초

 

 

 

 

 

 

나의 코드

class Solution {
    int[] answer = {-1};
    int[] lion;
    int max = 0;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info) {
        lion = new int[11];
        
        dfs(info, 0, n);
        
        return answer;
    }
    
    public void dfs(int[] info, int depth, int n) {
        if(depth == n) {
            int lionScore = 0;
            int apeachScore = 0;
            
            for(int i=0; i<=10; i++) {
                if(info[i] == 0 && lion[i] == 0) continue;
                
                if(info[i] < lion[i]) 
                    lionScore += 10-i;
                else 
                    apeachScore += 10-i;
            }
            
            if(lionScore > apeachScore && lionScore - apeachScore >= max) {
                max = lionScore - apeachScore;
                answer = lion.clone();
            }
            
            return;
        }
        
        // lion[i]가 info[i] 보다 커지면 더 이상 해당 점수에는 화살을 쏠 필요 없음
        for(int i=0; i<=10 && lion[i]<=info[i]; i++) {
            lion[i]++;
            dfs(info, depth+1, n);
            lion[i]--;
        }
    }
    
}

 

풀이

  1. 완전탐색 dfs를 이용하여 조건에 맞게 라이언이 다트를 모두 사용한 조합을 모두 구하고 해당 조합이었을 떄의 라이언의 총 점수와 어피치의 총 점수를 구하고 두 점수의 차를 비교하여 점수 차가 최대값일 때의 경우를 구하면 된다.
  2. 우선 answer에는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인 -1만을 담은 상태로 초기화 한다.
  3. 그리고 점수가 0 ~ 10 점까지 있기 때문에 라이언이 각 점수에 다트를 던진 개수를 구하기 위한 크기가 11인 int형 배열 lion을 생성한다. 그리고 lion이 조건에 맞게 다트를 던지는 모든 경우를 구하기 위해 완전탐색 dfs를 진행한다.
  4. dfs()에서는 i는 0부터 11까지 for문을 돌면서 조건식에 lion[i]<=info[i]를 추가한다. 이 조건은 lion[i]가 info[i] 보다 커지면 어차피 이 점수를 가져가기 때문에 더 이상 해당 점수에는 화살을 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필요하다. 이렇게 for문을 진행하면서 lion[i]를 증가시키며 해당 점수에 다트를 쏘고 depth를 1씩 증시켜 dfs()를 재귀 호출한 후에 lion[i]를 다시 감소시키면서 dfs를 진행한다. 모든 조합을 만들면서 depth가 n과 같아지면 다트를 모두 던진 것이기 때문에 라이언과 어피치의 총 점수를 구한다. 0 ~ 10까지 for문을 돌면서 각각 라이언과 어피치의 총 점수를 구한다. 0인덱스가 10점이기 때문에 10 - i를 이용하여 점수를 구하도록 한다. 이렇게 라이언과 어피치의 총 점수를 구하면  라이언의 총 점수가 어피치의 총 점수보다 크고 두 점수의 차가 max보다 같거나 크다면 max 값을 업데이트 하도록 한다. 그리고 max 값을 업데이트 할 때마다 라이언의 다트 상황을 담은 해당 조합의 lion 배열을 clone()을 이용하여 answer에 복사하며 담아주면 된다. max보다 큰 경우가 아니라 같거나 큰 경우로 한 것은 두 점수의 차가 최대값인 경우를 구하지만 최대값인 경우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깊이우선탐색을 진행할 수록 뒤에있는 다트를 이용한 경우의 조합이 나오기 때문이다.
  5. 이렇게 answer를 구하여 해당 조합을 반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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