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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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 징검다리 건너기
문제 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카카오 초등학교의 "니니즈 친구들"이 "라이언"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 징검다리가 있는 개울을 만나서 건너편으로 건너려고 합니다. "라이언" 선생님은 "니니즈 친구들"이 무사히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 징검다리는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징검다리의 디딤돌에는 모두 숫자가 적혀 있으며 디딤돌의 숫자는 한 번 밟을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
- 디딤돌의 숫자가 0이 되면 더 이상 밟을 수 없으며 이때는 그 다음 디딤돌로 한번에 여러 칸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
- 단, 다음으로 밟을 수 있는 디딤돌이 여러 개인 경우 무조건 가장 가까운 디딤돌로만 건너뛸 수 있습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개울의 왼쪽에 있으며, 개울의 오른쪽 건너편에 도착해야 징검다리를 건넌 것으로 인정합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한 번에 한 명씩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며, 한 친구가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후에 그 다음 친구가 건너기 시작합니다.
디딤돌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stones와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디딤돌의 최대 칸수 k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최대 몇 명까지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는 무제한 이라고 간주합니다.
- ston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200,000 이하입니다.
- ston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 200,000,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k는 1 이상 stones의 길이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stones | k | result |
[2, 4, 5, 3, 2, 1, 4, 2, 5, 1] | 3 | 3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친구는 다음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두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네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너려면, 세 번째 디딤돌에서 일곱 번째 디딤돌로 네 칸을 건너뛰어야 합니다. 하지만 k = 3 이므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 3명이 디딤돌을 모두 건널 수 있습니다.
나의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stones, int k) {
int answer = 0;
// target =>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 친구의 수
int start = 1; // 최소
int end = 200000000; // 최대 (stones 원소의 최댓값)
while(start <= end) {
int mid = (start + end) / 2;
int skip = 0;
boolean canCross = true;
// skip이 연속으로 증가하여 k 이상이 되면 건널 수 없음
for(int stone : stones) {
if(stone - mid < 0)
skip++;
else
skip = 0;
if(skip >= k) {
canCross = false;
break;
}
}
if(canCross) { // 건널 수 있음 -> 친구의 수를 늘려 더 최선의 경우를 찾음
answer = mid;
start = mid + 1;
} else { // 건널 수 없음 -> 친구의 수를 줄여 탐색
end = mid - 1;
}
}
return answer;
}
}
풀이
- 최대 건널 수 있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가 상당히 크므로 이분 탐색(Binary Search)을 이용하여 탐색 범위를 반 씩 줄여가며 푸는 문제이다.
- 건널 수 있는 친구들의 수를 구하는 문제이므로 target을 건널 수 있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로 하고 최소 건널 수 있는 경우의 수인 1을 start로 하고 최대로 건널 수 있는 경우의 수인 200000000(stones 배열 원소의 최댓값)를 end로 한다.
- 이제 start가 end 이상이 되면 종료하는 while문을 생성한다.
- start와 end를 더해 2로 나눈 중간값을 mid에 저장한다.
- 이제 mid(니니즈 친구들의 수)가 모두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 연속으로 점프해야 하는 디딤돌의 수를 나타내는 int형 변수 skip과 건널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boolean형 변수 canCross를 true로 생성한다.
- 주어진 배열 stones를 돌면서 stone - mid가 0보다 작으면 skip해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이 생기므로 skip을 1 증가시키고 0보다 같거나 크다면 점프해야 하는 디딤돌이 아니므로 skip을 0으로 다시 초기화한다.
(stone - mid < 0으로 하는 이유는 stone과 mid의 수가 같다면 mid 수 만큼은 밟고 건널 수 있지만 stone이 mid 보다 작아지면 밟을 수 없고 점프해야 하기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tone = 3 이고 mid = 3 이라면 3 - 3으로 3명까지 건널 수 있는 것이지 점프하는 것(skip)이 아니다.) - skip이 연속으로 증가하여 k 이상이 되면 니니즈 친구들이 mid의 수만큼 건널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canCross를 false로 하고 for문을 나오고 아니라면 계속 for문을 진행한다. (k가 3이라면 2개까지 점프하여 3번째 디딤돌을 밟아야 하므로 skip이 k와 같다면 건널 수 없는 것이다)
- 이렇게 for문을 돌고 나와서 canCross가 true라면 mid의 수만큼 모두 건널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answer를 mid로 하고 start를 mid + 1로 하여 니니즈 친구들의 수를 증가시켜 더 건널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반복하고 canCross가 false라면 mid의 수만큼 모두 건널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end를 mid - 1로 하여 니니즈 친구들의 수를 감소시켜 다시 반복한다.
- 이렇게 탐색범위를 줄여가며 탐색하다가 start가 end보다 커지게 되면 반복문을 종료하고 건널 수 있는 최대의 수를 저장한 answer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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