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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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 양과 늑대
문제 설명
2진 트리 모양 초원의 각 노드에 늑대와 양이 한 마리씩 놓여 있습니다. 이 초원의 루트 노드에서 출발하여 각 노드를 돌아다니며 양을 모으려 합니다.
각 노드를 방문할 때 마다 해당 노드에 있던 양과 늑대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 이때, 늑대는 양을 잡아먹을 기회를 노리고 있으며, 당신이 모은 양의 수보다 늑대의 수가 같거나 더 많아지면 바로 모든 양을 잡아먹어 버립니다.
당신은 중간에 양이 늑대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한 많은 수의 양을 모아서 다시 루트 노드로 돌아오려 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의 경우(루트 노드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 0번 노드(루트 노드)에서 출발하면 양을 한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1번 노드로 이동하면 당신이 모은 양은 두 마리가 됩니다. 이때, 바로 4번 노드로 이동하면 늑대 한 마리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 아직은 양 2마리, 늑대 1마리로 양이 잡아먹히지 않지만, 이후에 갈 수 있는 아직 방문하지 않은 모든 노드(2, 3, 6, 8번)에는 늑대가 있습니다.
이어서 늑대가 있는 노드로 이동한다면(예를 들어 바로 6번 노드로 이동한다면) 양 2마리, 늑대 2마리가 되어 양이 모두 잡아먹힙니다. 여기서는 0번, 1번 노드를 방문하여 양을 2마리 모은 후, 8번 노드로 이동한 후(양 2마리 늑대 1마리) 이어서 7번, 9번 노드를 방문하면 양 4마리 늑대 1마리가 됩니다. 이제 4번, 6번 노드로 이동하면 양 4마리, 늑대 3마리가 되며, 이제 5번 노드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양을 최대 5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
각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에 대한 정보가 담긴 배열 info, 2진 트리의 각 노드들의 연결 관계를 담은 2차원 배열 ed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문제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 각 노드를 방문하면서 모을 수 있는 양은 최대 몇 마리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2 ≤ info의 길이 ≤ 17
- info의 원소는 0 또는 1 입니다.
- info[i]는 i번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를 나타냅니다.
- 0은 양, 1은 늑대를 의미합니다.
- info[0]의 값은 항상 0입니다. 즉, 0번 노드(루트 노드)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
- edges의 세로(행) 길이 = info의 길이 - 1
- edges의 가로(열) 길이 = 2
- edges의 각 행은 [부모 노드 번호, 자식 노드 번호] 형태로, 서로 연결된 두 노드를 나타냅니다.
- 동일한 간선에 대한 정보가 중복해서 주어지지 않습니다.
- 항상 하나의 이진 트리 형태로 입력이 주어지며, 잘못된 데이터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 0번 노드는 항상 루트 노드입니다.
입출력 예
info | edges | result |
[0,0,1,1,1,0,1,0,1,0,1,1] | [[0,1],[1,2],[1,4],[0,8],[8,7],[9,10],[9,11],[4,3],[6,5],[4,6],[8,9]] | 5 |
[0,1,0,1,1,0,1,0,0,1,0] | [[0,1],[0,2],[1,3],[1,4],[2,5],[2,6],[3,7],[4,8],[6,9],[9,10]] | 5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주어진 입력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0번 - 2번 - 5번 - 1번 - 4번 - 8번 - 3번 - 7번 노드 순으로 이동하면 양 5마리 늑대 3마리가 됩니다. 여기서 6번, 9번 노드로 이동하면 양 5마리, 늑대 5마리가 되어 양이 모두 잡아먹히게 됩니다. 따라서 늑대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양은 5마리입니다.
제한시간 안내
- 정확성 테스트 : 10초
나의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ArrayList<Integer>[] graph;
boolean[][][] visited;
int answer = 0;
public int solution(int[] info, int[][] edges) {
graph = new ArrayList[info.length];
visited = new boolean[info.length][info.length+1][info.length+1]; // node, sheep, wolf
for(int i=0; i<info.length; i++)
graph[i] = new ArrayList<>();
for(int i=0; i<edges.length; i++) {
graph[edges[i][0]].add(edges[i][1]);
graph[edges[i][1]].add(edges[i][0]);
}
dfs(info, 0, 0, 0);
return answer;
}
private void dfs(int[] info, int node, int sheep, int wolf) {
if(info[node] == 0) sheep++;
if(info[node] == 1) wolf++;
if(wolf >= sheep) return;
answer = Math.max(answer, sheep);
for(int nextNode : graph[node]) {
if(visited[node][sheep][wolf]) continue;
int temp = info[node];
visited[node][sheep][wolf] = true;
info[node] = -1;
dfs(info, nextNode, sheep, wolf);
info[node] = temp;
visited[node][sheep][wolf] = false;
}
}
}
풀이
- 완전탐색 dfs를 진행하면서 양과 늑대의 수를 체크하고 양의 수가 최대값이 될 때마다 계속 answer 한다. 이 때 방문했던 위치를 체크할 때 양과 늑대의 수 또한 고려하도록 한다. 또한, dfs(깊이 우선 탐색)를 진행할 때 한 줄기를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올 때 (visited를 노드 번호뿐만 아니라 양과 늑대의 수를 고려하기 때문에 미방문했던 것으로 간주해서) 추가했던 양 또는 늑대를 다시 추가하면 안되기 때문에 방문해서 양 또는 늑대를 추가했던 노드에는 -1로 바꿔주어 중복 추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우선 ArrayList를 타입으로 하는 배열 graph를 생성하고 방문했던 노드를 체크하기 위한 visited를 생성한다. visited는 방문했을 때 양과 늑대의 수 또한 고려하도록 한다. 따라서 visited[노드의 수][양의 최대 수][늑대의 최대 수]의 크기로 생성한다. (노드가 12개라면 양의 최대수는 12마리까지 가능하고 늑대의 최대 수도 12마리까지 가능하다)
- 그리고 graph의 해당 노드의 인덱스에 있는 List에 자식 노드들을 추가한다.
- 이제 dfs 탐색을 진행한다.
- 현재 info 노드의 값이 0이라면 양을 증가시키고 1이라면 늑대를 증가시킨다.
- 만약 늑대의 수가 양의 수와 같거나 크면 종료한다.
- 양의 수가 늑대의 수보다 많다면 answer와 양의 수를 비교하여 최댓값을 answer에 저장한다.
- 다음 노드의 탐색을 위해 graph에서 해당 노드의 List를 for each문을 돌면서 visited[다음 노드][양의 수][늑대의 수]가 false라면(방문하지 않았다면) 다시 돌아올 때 현재 노드의 양 또는 늑대를 다시 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잠시 temp에 현재 노드의 info 값을 저장한 후에 현재 노드의 visited를 true로 변경하고 info 값을 -1로 변경하고 다음 노드로 dfs()를 재귀 호출한 후에 다시 현재 노드의 info를 temp에 저장했던 값을 가져와 원상태로 복귀하고 visited 또한 다시 true로 변경(방문 처리 복귀)한다.
- 이렇게 양과 늑대의 수를 고려햐여 dfs를 진행한 후에 answer에 저장된 양의 최댓값을 반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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