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13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땅따먹기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입출력 예
land | answer |
[[1,2,3,5],[5,6,7,8],[4,3,2,1]] | 16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나의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int solution(int[][] land) {
int answer = 0;
for(int i=1; i<land.length; i++) {
land[i][0] += Math.max(Math.max(land[i-1][1], land[i-1][2]), land[i-1][3]);
land[i][1] += Math.max(Math.max(land[i-1][0], land[i-1][2]), land[i-1][3]);
land[i][2] += Math.max(Math.max(land[i-1][0], land[i-1][1]), land[i-1][3]);
land[i][3] += Math.max(Math.max(land[i-1][0], land[i-1][1]), land[i-1][2]);
}
for(int i : land[land.length-1]) {
System.out.println(i);
answer = Math.max(i, answer);
}
return answer;
}
}
풀이
- land는 N행 4열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for문을 돌리면서 i행 4열 전부에다가 같은 이전 행에서 같은 열을 제외한 제일 큰 값들을 누적해 나가서 마지막에 제일 큰 열에 있는 값을 구하면 된다.
'Programm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Level.2] 줄 서는 방법 (연습문제) (Java) (0) | 2022.11.06 |
---|---|
[프로그래머스 Level.2] 124 나라의 숫자 (연습문제) (Java) (0) | 2022.11.05 |
[프로그래머스 Level.2] 우박수열 정적분 (연습문제) (Java) (0) | 2022.11.05 |
[프로그래머스 Level.2] N개의 최소공배수 (연습문제) (Java) (0) | 2022.11.04 |
[프로그래머스 Level.2] 행렬의 곱셈 (연습문제) (Java) (0) | 2022.11.04 |